산수유 효능
최근 중년 건강에 산수유가 좋다는 이야기가 많이 나오며 산수유 효능에 대해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기력회복, 면역력 증가와 갱년기 건강게 도움이 된다는 산수유가 궁금해서 여러 정보를 모아보았어요. 새해부터 건강을 챙기기로 마음 먹으셨다면 이번 포스팅을 정독해주세요.
산수유란
산수유는 겨울에 잎이 지는 작은 키나무의 일종으로 광릉에 자생하며 우리나라의 전역에서 볼 수 있다고 해요. 이른 봄이 되면 잎이 나기 전 노란 꽃부터 먼저 피우는 나무로 유명하기도 하죠. 가을이 되면 빨간 산수유 열매가 열리는데, 산수유 효능이 많아 건강식품으로 인기가 높다고 하네요.
산수유 효능
산수유는 한방에서 약재로 예전부터 많이 사용했다고 해요. 동의보감을 보면 두통이나 이명, 해열과 월경 등의 질환에서 산수유를 약재로 사용했고, 야뇨증이나 식은땀 등 있을 때 민간요법 재료로 활용하기도 했다고 하네요.
산수유 안에는 코르닌, 모로니사이드, 로가닌, 타닌, 사포닌등이 풍부하고, 비타민 A, 올레인산, 리놀산 등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그렇다면 산수유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볼께요.
산수유 효능 하나. 당뇨에 도움
산수유를 찾으시는 분들 중 당뇨를 완화시키기 위해 드시는 분들이 많다고 해요. 산수유는 인슐린 분비를 도와주는 성분들이 풍부해서 당뇨가 있으신 분들의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네요. 특히 당뇨 증상 개선과 함께 당뇨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도 예방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어요.
산수유 효능 둘. 면역력 증가
요즘 개인 건강이 특히 중요해지면서 면역력을 신경쓰시는 분들이 많아요. 면역력이 떨어지면 각종 질병에 노출될 확률이 높기 때문인데요. 산수유의 코르닌, 타닌 등의 성분은 체내의 혈액 순환을 돕고, 몸을 건강하게 만들어 준다고 해요. 또한 풍부한 유기산은 체내에 있는 유해한 세균들을 억제하기 때문에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산수유 효능 셋. 갱년기 증상 완화
중년 건강의 대표 식품은 산수유는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어요. 특히 산수유는 여성 호르몬 분비를 돕는 성분들이 있어 갱년기 여성의 증상을 줄여주고 건강해지도록 돕는다고 해요.
산수유 효능 다섯. 정력 강화
산수유 효능은 여성 뿐 아니라 중년 남성에게도 도움이 되는데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해 간과 신장을 보호하고 혈핵순환을 도와 몸 속의 기운을 보충해준다고 알려져 있어요. 그로 인해 정력 강화와 함께 발기 및 조루개선 효과도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네요.
그밖에도 체중 감량, 피부개선, 노화방지, 시력보호, 생리불순, 요실금, 신장짏환 개선 등 다양한 산수유 효능이 있기 때문에 적정량을 복용하면 전반전인 건강 향상에 도움을 받을 수 있겠어요.
산수유 먹는법
빨간 산수유 열매는 매우 먹음직 스럽게 생겼는데요. 산수유 효능이 많은 만큼 어떻게 먹어야 할지 산수유 먹는법이 궁금하실 거예요, 산수유 열매는 단맛과 떫은 맛, 신맛이 강한데요. 열매를 생으로 먹지 않고 말렸다가 약으로 쓰거나 차로 끓여 마시기도 하고 술로 담가 먹기도 한다고 하네요.
산수유 먹는법으로 가장 좋은 방법은 산수유차로 드시는 거예요.
산수유의 씨를 제거하고 말린 뒤 물에 넣어 강불로 끓여주세요. 물이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1시간 정도 더 끓인 후 건더기와 이물질은 제거하고 물만 산수유차로 드시면 되요. 하루 2~3잔 정도가 좋다고 하네요.
두번째로 많이 알려진 산수유 먹는법은 술고 드시는 거죠. 씨를 제거한 산수유를 담금주로 만들어 설탕 등을 첨가해 먹으면 좋다고 해요. 하지만 너무 과하게 드시면 안되겠죠.
산수유 먹는법 세번째는 즙으로 먹는법인데요.
직접 산수유 열매를 통해 즙을 짤 수도 있겠지만 시중에 제품들이 많이 있으니 살펴보시고 안전한 제품으로 고르셔도 되겠어요.
이상으로 몸에 좋은 산수유 효능과 산수유 먹는법을 알아보았어요.
지금 인기있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