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후 피임약 처방 부작용 응급피임약
원하지 않는 임신을 막기위해 사후 피임약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이 필요해요. 흔히 응급피임약이라고도 말하기도 하는데요. 미리 피임을 하지 못했을 경우 사후피임약 처방을 통해 만약을 대비할 수도 있겠어요.
오늘은 여성분들이 알고 있어야 할 사후 피임약 처방 부작용에 대해 정리해보고자 해요.
사후 피임약
사후 피임약은 응급피임약이라고도 하는데요. 남녀 관계 후 빠른 시간내에 복용하여 임신 가능성을 낮추는 약이예요. 주 성분은 황체호르몬 혹은 황체호르몬 수용체 조절 물질로 이를 먹으면 배란과 수정란의 착상을 방해하여 임신 확률을 줄일 수 있죠. 다만 호르몬의 농도가 매우 높다보니 몸에 여러가지 부작용을 줄 수 있어 사용시 꼭 주의해야 해요.
사후 피임약 처방
사후 피임약 처방은 병원 처방을 받아야 살 수 있어요. 전문의약품이기 때문인데요. 우리 몸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의사의 처방 없이는 구입할 수 없어요.
응급피임약 처방의 경우 최대한 빨리 먹어야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빨리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아요.
보통 응급피임약 처방을 받아 24시간 안에 먹으면 피임 성공률이 95% 이상이 되며, 48시간 이내에는 85%, 72시간 이내에는 58% 정도가 된다고 알려져 있네요. 최대 120시간 내에는 복용해야 한다고 하네요.
완벽하게 임신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아니지만 매우 높은 효과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만약 개인적인 이유로 임신이 어렵다면 꼭 사후 피임약 처방을 통해 자신의 몸을 지키시기 바래요.
사후 피임약 부작용
앞서 말씀드렸던것 처럼 응급피임약 사후 피임약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미리 알고 계시는게 좋은데요.
대표적인 응급피임약 부작용으로는 두통이나 복통, 구토 등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네요. 그밖에도 근육통이나 유방의 통증이 발생할 수도 있어요.
고농도 호르몬 성분으로 이루어진 만큼 응급피임약을 복용했다면 다음 생리 주기에도 영향을 끼치게 되요.
생리 주기가 변하거나 생리통을 유발하기도 하고, 부정출혈 등의 사후 피임약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어요.
반복적으로 복용할 경우 자궁에 무리를 주어 배란 장애나 자궁내 질환을 발생시킬 수도 있기 때문에 응급피임약 부작용을 무시할 수는 없겠어요.
따라서 만약 필요하다면 꼭 의사와 상담을 통해 사후 피임약 부작용을 확인하고 처방을 받아야 겠어요.
이상으로 사후 피임약 처방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지금 인기있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