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설명서
우리는 다양한 세금을 납부해요. 그중 지방세 항목이 있는데요. 지방세는 지방자치단체가 지방재정 수입에 충당하기 위해 지역 내의 주민의 재산, 수익, 기타 특정 행위에 대해 부가하는 조세를 뜻해요. 즉 나라에 내는 세금이 아닌 내가 살고 있는 지역에 납부하는 세금이죠.
지방세의 종류에는 일반적인 경비를 충당하기 위한 보통세와 특정 목적의 용도를 위한 목적세로 나뉘어 있어요. 보통세에는 취득세나 등록세, 면허세, 주민세, 재산세, 자동차세, 종합토지세, 농지세, 도축세, 마권세, 담배소비세 등 11개가 있으며, 목적세에는 도시계획세, 공동시설세, 사업소세, 지역개발세 등 4종류가 있죠.
지방세를 납부하게 되면 지방세완납증명서 발급을 받을 수 있어요. 보통 은행에서 돈을 빌리거나 할때 미납된 세금이 없는지 확인하는 용도로 지방세완납증명서를 요구하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해요. 사진과 함께 설명해드리니 차례 차례 따라해보세요.
정부24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을 위해 정부24 페이지를 이용할거예요.
정부24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민원24예요. 명칭이 변경되었으며, 다양한 민원 서비스, 정책과 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대표 포털사이트죠. 다양한 증명서 인터넷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집에서도 쉽게 민원신청이 가능한 곳이예요.
지방세완납증명서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을 위해 정부24로 접속하세요.
정부24 메인화면이예요. 다양한 서비스 및 국가 정책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화면 가운데에 검색창이 있기 때문에 필요한 민원을 검색하여 바로 가기를 하실 수 있어요. 이곳에 지방세완납증명서를 검색하셔도 되요.
하나. 지방세납세증명
검색창 바로 아래에 자주찾는 서비스 항목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지방세 납세증명과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이 있기 때문에 이쪽을 통해서도 바로가기를 하실 수 있어요. 저는 지방세 납세증명으로 들어가볼께요.
지방세완납증명서의 경우 인터넷, 방문, FAX, 우편 신청이 가능하며, 신청하면 바로 처리가 되어 인터넷발급을 받을 수 있다고 해요. 따로 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지방세완납증명서 무료 인터넷발급이 가능하네요.
지방세 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을 받기 위해서는 본인이 신청할 경우 확인을 위한 신분증이 필요하며, 대리인 신청의 경우 위임장이 추가로 필요해요. 그밖에 법인대표자 신청, 미성년 신청 등에 따라 필요 서류가 다르니 참고하시면 되겠어요.
둘. 신청하기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을 위해 신청하기를 선택해주세요.
정부24의 경우 꼭 가입을 하지 않아도 민원서비스 처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비회원 신청하기를 선택해주시면 되요.
셋. 보안프로그램
만약 정부24 페이지가 처음이라면 보안프로그램 설치 여부를 확인하게 되요. 그리고 설치 필요시 다운로드를 통해 설치해주시면 되요.
대부분은 보안프로그램 설치 후 창을 새로고침하거나 창을 끄고 다시 실행하라고 하는데요. 저 같은 경우는 창을 끄지 않고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했어도 바로 설치 후 인터넷발급이 가능했어요.
개인정보 수집 동의를 한 후 이름, 주민등록번호, 입력확인 번호를 넣은 후 확인을 해주세요. 핸드폰 번호는 꼭 입력하지 않아도 인터넷발급은 가능해요.
넷. 신청하기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은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가 필수로 있어야 한다고 해요.
그리고 자동이체로 지방세를 납부한 경우에는 납부결과 확인은 다음알 오후 5시 이후에 가능하기 때문에 적어도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을 원할 경우 1~2일 정도 시간적 여유를 두고 민원신청을 하는게 좋겠네요.
만약 5년내 사업장 변동사항이 필요한 경우에는 직접 동주민센터나 자치단체 세무부서에 방문하여 확인 후 발급이 가능하고, 부동산 신탁등기를 위해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이 필요한 경우에도 직접 방문이 필요하겠어요.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은 간단해요.
- 사업자 구분이 개인인지 법인인지 선택해주세요.
- 주민등록번호를 전체 표기할지 앞부분만 표기할지 선택해주세요.
- 신청인 버튼을 선택하여 본인의 기본정보를 자동으로 입력해주세요.
- 주소버튼을 이용하여 동을 검색한 후 상세주소까지 입력해주세요.
- 전화번호를 입력해주세요.
- 증명서사용목적과 대금 지급자를 입력해주세요.
필수항목이므로 꼭 입력해야 하네요.
- 수령방법과 수령기관은 검색을 통해 확인해주세요. 수령방법이 온라인발급일 경우 집에서 출력을 하시면 되고, 방문수령인 경우 수령기관 선택을 해주시면 되요.
모두 선택한후 민원신청하기를 선택하면 지방세 완납 증명서 인터넷 발급이 가능해요.
처음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을 신청하시는 경우에는 조금 복잡하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생각보다 간편하고, 본인의 정보만 입력하면 어디서든 발급하여 출력할 수 있어요. 따라서 오늘 포스팅을 참고하여 지방세완납증명서가 필요하다면 인터넷발급에 도전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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