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초기증상 8가지 자가진단법
나이가 들면 다양한 질환과 함께 노화 현상이 나타나는데요. 그중 치매는 그동안 살아왔던 기억을 잃게 되는 아주 무서운 질환 중 하나죠. 따라서 미리 치매 예방을 위해 노력하는게 좋은데요. 서서히 나타나기도 하지만 젊은 분들에게도 갑작스럽게 나타날 수 있다고 하네요.
오늘은 치매 초기증상 8가지와 치매 초기증상자가진단법을 알아볼께요.
치매란
치매는 그 자체가 하나의 질환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고 여러가지 원인에 의한 뇌손상에 의해 기억력이나 여러 인지기능의 장애가 생겨 예전 수준의 일상생활을 유지할 수 없는 상태를 의미하는 포괄적인 단어라고 해요. 치매는 정상적인 뇌가 후천적인 외상이나 질병 등으로 인해 손상 또는 파괴된 것으로 전반적으로 지능이 낮아지고 학습이나 언어 능력 등 인지 기능과 고등 정신기능이 떨어지게 된다고 해요.
우리가 알고 있는 알쯔하이머병은 가장 흔히 발생되는 치매의 원인이며, 치매 중 약 50%를 차지한다고 하네요. 그 외에도 뇌졸중 후에 발생하는 혈관성 치매, 알쯔하이머병과 혈관성 치매가 동시에 발생하는 경우 등으로 치매가 발생한다고 해요.
치매 초기증상 8가지
그렇다면 치매 초기 증상에는 어떤게 있을까요.
치매 초기증상 8가지를 살펴보고 치매 초기증상자가진단법을 정리해볼께요.
치매 초기증상 하나. 기억 상실
치매 초기증상자가진단법으로 가장 먼저 체크해 볼 것은 기억력이예요. 뇌의 내측인 측두엽이 손상될 경우 나타난는 치매 초기증상으로 최근에 일어난 일은 기억하지 못하나 옛날 일은 쉽게 기억해낸다고 하네요.
치매 초기증상 둘. 충동 행동
치매 초기증상자가진단법 두번째는 공격적이거나 충동적인 행동이 자주 발생하는지 체크해 보셔야 해요. 전두엽 치매의 경우 조절능력이 저하되면서 충동적인 행동을 하게 되며, 뇌의 후두엽 손상의 경우 환각 증상이나 망상이 나타나기도 하면서 이상 행동이 나타나기도 하죠.
치매 초기증상 셋. 감정 기복
자기중심적인 사고나 감정기복이 심해진다면 치매 초기증상자가진단법으로 치매를 의심해 보셔야 하는데요. 전두엽에 문제가 생기면 갑작스러운 성격의 변화를 보이기도 한다네요.
치매 초기증상 넷. 언어 능력 저하
치매 초기증상으로 말이나 단어가 잘 떠오르지 않고 언어 능력이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어린 아이들과 같은 수준으로 언어 퇴행이 발생하며, 티비, 가방 등 기초적인 단어조차 잘 떠올리지 못한다고 해요.
치매 초기증상 다섯. 우울증
치매 초기증상자가진단법 다섯번째는 우울증 여부를 살펴보셔야 하는데요. 전체적으로 기분이 다운되며 움직임이 적어지고 하루동일 누워있거나 우울증을 겪기도 한다고 하네요.
치매 초기증상 여섯. 손떨림
치매 초기증상에는 운동 능력 저하도 나타나는데요. 자세가 굽어지거나 종종걸음을 걷고, 손떨림 등이 발생한다면 파킨슨병 치매를 의심해 보셔야 해요.
치매 초기증상 일곱. 사물 위치
자주 사용하던 사물의 위치를 기억못하는 것도 치매 초기증상의 하나예요. 매일 사용하던 것의 위치난 이름 등을 기억하지 못한다면 한번쯤 치매를 의심해 보셔야 하죠.
치매 초기증상 여덞. 뇌졸증
치매 초기증상자가진단법중 뇌졸증 증상이 나타날 때 치매 초기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팔다리의 마비나 두통, 발음 이상 등이 보인다면 뇌혈관 경색으로 인한 치매일 수 있다고 해요.
이상으로 치매 초기증상자가진단법을 알아보았어요.
지금 인기있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