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계절 타이어 눈길 운전
타이어에도 종류가 많다는 걸 아시나요? 보통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타이어는 일년 내내 사용이 가능한 사계절 타이어이고요, 겨울철 안전운전을 위해 필요한 윈터 타이어(스노우 타이어)와 썸머 타이어가 있다고 하네요. 썸머 타이어는 수입차들에 주로 장착이 되어 나온다고 해요.
요즘은 겨울이어도 눈이 많이 내리지 않기 때문에 윈터 타이어(스노우 타이어)의 중요성이 크게 느껴지지는 않는데요. 그래서 스노우 타이어를 교체하지 않고 사계절 타이어 눈길 운전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사게절 타이어로 눈길 운전 가능한지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사계절 타이어 vs 스노우 타이어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타이어를 사계절 타이어라고 불러요. 사계절 용이므로 모든 계절에서 사용이 가능하지만, 하절기 일반 노면을 기준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사계절 타이어 눈길 운전은 제동이나 미끄럼 방지 면에서 부족함을 보일 수 밖에 없다고 하네요.
사계절 타이어와 스노우 타이어를 비교한 실험들이 많이 있는데요. 결과를 보면 사계절 타이어를 사용했을 때보다 스노우 타이어를 장착했을 때 눈길 운전에서 제동력은 약 30% 이상 차이가 난다고 하네요.
사계절 타이어는 기온이 떨어지면 타이어 고무가 딱딱해지는데, 스노우 타이어의 경우 부드러운 재질로 되어 있기 때문에 노면에 잘 접지되어 미끄러움을 줄여준다고 하네요.
따라서 스노우 타이어가 일반 사계절 타이어에 비해 겨울철 미끄럼 방지 등 효과가 많으므로 사계절 타이어 눈길 운전이 가능하지만 안전을 생각한다면 겨울에는 스노우 타이어로 교체를 하시는게 좋겠어요.
비록 스노우 타이어를 교체하면 기존에 사용하던 사계절 타이어를 보관하는 문제가 발생하고, 계절마다 타이어를 교체해줘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지만, 나와 가족들의 안전을 생각한다면 사계절 타이어 눈길 운전보다는 겨울철에는 스노우 타이어를 사용하셔야 겠네요.
이상으로 사계절 타이어와 스노우 타이어에 대한 포스팅을 마칠께요.
스노우 타이어 교체시기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지금 인기있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