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탄산소다 활용법
요즘 세탁이나 청소에 과탄산소다를 이용하는 분들 많으시죠? 저도 얼룩 제거나 청소를 할때 많이 사용하는데요. 천연 세제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과탄산소다 활용법에 대해 오늘 정리해보았어요. 일상 생활에서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아직 과탄산소다 활용법을 모르고 계신다면 오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과탄산소다란
과탄산소다는 과탄산 소듐이라고도 불리는 화학 물질로 흡습성이 있는 물에 잘 녹는 흰색의 가루예요. 산소계 표백제로써 친환경 세탁 제품에 주로 포함되어 있고요. 가정이나 세탁소에서 세제나 표백제로 사용할 경우 살균과 표백, 얼룩 및 기름기 제거 등의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과탄산소다는 물에 녹여 사용하는데요, 차가운 물보다는 따뜻한 물에 과탄산소다를 풀고 세탁물 등을 담가놓으면 얼룩을 제거할 수 있죠. 다만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꼭 장갑을 이용하고, 환기가 잘 되는 곳에서 사용해 주시는게 좋다고 하네요.
과탄산소다 활용법
과탄산소다 활용법은 매우 다양한데요. 일상생활에서 과탄산소다를 잘 활용하면 능력있는 주부가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네요.
과탄산소다 활용법 하나. 얼룩제거
과탄산소다의 가장 큰 활용법 중 하나는 얼룩제거예요. 옷이나 이불, 신발 등 얼룩이 묻었을때 일반 세탁으로는 잘 지워지지 않는다면 과탄산소다 활용법을 통해 쉽게 지울 수 있는데요. 따뜻한 물에 과탄산소다를 풀고 얼룩이 묻은 부분을 담궈두면 얼룩을 쉽게 뺄 수 있어요. 만약 얼룩이 너무 진하거나 이미 세탁을 한 이력이 있다면 과탄산소다를 이용해 여러번 얼룩을 빼주시거나 옷감이 상하지 안도록 살살 문질러 주셔도 좋아요.
다만 염색이 진한 옷의 경우 물빠짐이 있을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해요.
과탄산소다 활용법 둘. 표백
과탄산소다 활용법 두번째는 표백제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건데요. 빨래를 하실 때 세제와 함께 과탄산소다를 녹여 같이 넣어주시면 표백효과를 통해 옷들을 더 선명하고 깨끗하게 세택할 수 있어요. 간혹 가루가 잘 안녹는 경우가 있는데 과탄산소다를 이용할 경우 꼭 온수를 이용하여 세탁을 해주시고, 미리 따뜻한 물에 과탄산소다를 녹여서 넣어주시면 더 좋아요.
과탄산소다 활용법 셋. 살균
세탁 외에도 과탄산소다를 살균이나 청소에서 활용할 수 있어요. 과탄산소다를 사용하여 묵은때나 기름때 제거를 말끔하게 하실 수 있어요. 사용법은 동일한데요 따뜻한 물에 과탄산소다를 섞어 얼룩이 묻은 식기나 주방 용품들을 세척할 수 있어요. 특히 주방의 배수관은 음식물 냄세 등으로 주기적인 청소가 필요한데, 과탄산소다 가루를 뿌려놓은 후 시간이 지난 후 끓인 뜨거운 물을 부어주면 살균 효과를 톡톡히 보실 수 있다고 해요. 가스레인지나 주방 후드 청소에도 역시 과탄산소다 활용법을 이용하시면 되요.
그 밖에도 욕실이나 화장실 청소, 베란다 청소, 세탁조 청소 등을 할 때 과탄산소다를 이용해 주면 깔끔하게 청소를 할 수 있으면서도 표백과 살균효과도 함께 볼 수 있기 때문에 과탄산소다 활용법으로 아주 좋아요.
과탄산소다 활용법 주의점
과탄산소다 활용법은 매우 유용하지만 사용하실 때 꼭 주의하셔야 할 점이 있어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과탄산소다는 알카리성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꼭 장갑을 착용하고 사용해 주셔야 하며, 철이나 구리 등과 만나면 산화작용이 일어나기 때문에 철, 구리 제품에는 사용하시면 안되요. 하지만 스테인리스, 알루미늄은 괜찮다고 하네요.
또한 구연산이나 베이킹소다 등 비슷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들이 있는데 같이 사용할 필요는 없기 때문에 각 사용법에 맞게 상황에 따라 활용해주시면 되요.
과탄산소다 활용법과 베이킹소다 차이점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제 이전 포스팅도 함께 참고하시면 되겠어요.
이상으로 과탄산소다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지금 인기있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