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pleStory Finger Point 모야모야병 증상 원인 치료방법 총정리
loading
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모야모야병 증상 원인 치료방법 총정리

반응형

 

 

모야모야병 증상 원인 치료방법

 

지난 14일 예능 프로그램인 무엇이든 물어보살에서 모야모야병을 앓는 16세 소녀의 사연이 방송에서 공개되었어요.

16세 소녀인 송태린양은 밝은 모습으로 티비에 출연했는데 사실 모야모야병 투병 중이라고 밝히면서 서장훈과 이수근을 놀라게 했어요.

 

귀여운 이름이지만 생소한 병 모야모야병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 제가 찾아본 정보를 올려드려요.

본 포스팅은 모야모야병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 등을 정리해 보았어요.

 

 

 

 

 

 

 

 

 

모야모야병이란

 

모야모야병이란 특별한 이유 없는데 뇌 속의 혈관이 막히는 질병이라고 해요.

혈관의 모양이 담배연기가 모락모락 올라가는 모양처럼 보인다고 해서 일본어 모야모야로 불리기 시작했다고 하네요.

 

 

 

 

 

모야모야병은 서양 사람보다 동양 사람들에게서 10배 이상 많이 발생한다고 해요. 그리고 환자들 중에서 약 15% 정도는 가족력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유전적 원인이 의심된다고 하네요. 아직 정확한 통계는 없지만 연간 200~300명이 진단을 받고 있으며, 7~9세와 30~50대에서 가장 많이 발병하고 있다고 해요.

 

 

 

 

모야모야병 증상

 

모야모야병 증상을 알아볼께요.

모야모야병 증상의 경우 병이 발생된 시기에 따라 증상 차이를 보인다고 해요.

 

모야모야병 증상 - 소아

 

어린 시기에 모야모야병이 발병하게 되면 증상은 다음과 같아요.

 

일시적으로 뇌기능의 장애가 발생하는 '일과성 허혈 발작'이 흔하게 나타나요.

일과성 허열 발작은 한번 나타났다 지나가는  피가 부족해 발작이 일어나는 증상이라고 하네요.

주로 감정이 격해지기도 하고요. 풍선을 불거나, 뜨거운 음식을 먹을 때 자주 발생한다고 하네요.

만약 모야모야병 증상이 1시간 이상 지속된다면 뇌경색이 발생한 것을 의심해봐야 해요.

 

 

 

 

 

 

 

 

모야모야병 증상 - 성인

 

성인 시기에 발병을 하게 되면 모야모야병 증상 초기에는 '뇌전증' 발작 형태로 시작하는 경우가 있어요.

뇌전증은 발작을 일으키는 병인데, 발작이 오래갈 경우 사망할 수도 있다고 하네요.

또는 간헐적인 두통 외에 특별한 모야모야병 증상이 없는 경우도 많다고 해요.

따라서 두통이 자주 발생한다면 간단하게 넘기지 말고 모야모야병 증상을 한번쯤 의심해 봐야 겠네요.

 

 

 

 

 

 

 

 

모야모야병 완치

 

일본과 우리나라에서 주로 발병하는 희귀질환인 모야모야병 완치를 위한 치료방을 알아볼께요.

 

모야모야병 완치 치료방법

하나. 약물 치료

모야모야병 치료 방법 중 하나는 약물을 사용한 치료 방법이예요.

아스피린이나 스테로이드, 혈관 확장제 등의 약물을 사용할 수 있으나 효과가 검증되지는 않았다고 하네요.

 

 

모야모야병 완치 치료방법

둘. 수술적 치료

모야모야병으로 좁아진 뇌혈류를 증가시키기 위해 정상 혈관과 연결하는 직접 혈관 문합술, 간접 혈관 문합술, 병합 혈관 문합술이 있다고 해요.

안타깝지만 모야모야병은 현재 의학기술로는 완치가 어려운 질환이라고 해요. 하지만 치료를 통해 일상생활이 가능할 정도의 관리가 가능한 질병이 된 상태라고 하네요.

현재로써는 모야모야병을 예방하거나 진행을 멈추게 하는 검증된 약물은 없는 상태이고,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는 수술적 치료 뿐이라고 해요.

 

 

 

 

 

치료 후에도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기 떄문에 6개월마다 정기검진을 받고, 1년마다 MRI, 뇌혈관조영술 등을 받으며 관리해야 한다해요. 또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환자의 약 15%에서 가족력이 보이는 병이기 때문에 환자 뿐만 아니라 가족들도 정밀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원인이 뚜렷하게 밝혀지지 않아 예방이나 치료법이 없는 모야모야병이지만 꾸준하게 전문의와 치료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면 얼마든지 일상생활이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어요.

 

치료를 할 수 없다는 게 가장 무서운 사실이 아닐까 생각해보며 모야모야병 증상 원인 치료방법에 대해 마칠께요.

 

 

 

이런 글도 있어요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올해도 이제 얼마 남지 않았어요. 한 해를 마무리하면서 올해 해야할 일 중 아직 못한 일이 있는지 점검은 하셨나요? 중요한 일들이라면 남은 기간동안 꼭 해결해야 할텐

bjwja83.tistory.com

 

 

연예인 꿈해몽 총정리 끝판왕 최신판

연예인 꿈해몽 총정리 지난 밤 잘 주무셨나요. 여러분이 가장 꾸고 싶은 꿈은 어떤 꿈인가요. 많은 꿈들이 있지만 저는 연예인 꿈을 꾸고 싶어요. 흔히들 연예인 꿈을 꾸면 길몽이라 복권을 사라

bjwja83.tistory.com

 

 

타트체리 효능 부작용 총정리

타트체리 효능 부작용 혹시 타트체리라고 들어보셨어요? 타트체리는 체리의 한 종류인데요, 기존에 우리가 알던 단맛이 나는 체리가 아니라 신맛을 내는 체리 품종 중 하나라고 해요. 타트체리

bjwja83.tistory.com

 

 

정형돈 활동재개 뭉쳐야 찬다 복귀

정형돈 활동재개 뭉쳐야 찬다 복귀 개그맨 정형돈을 좋아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저 같은 경우 무한도전 초창기부터 정형돈씨 팬이었는데요. 불안장애로 방송을 쉬고 있어서 너무 안타까운

bjwja83.tistory.com

 

 

코로나 증상 순서 완벽정리

코로나 증상 순서 완벽정리 코로나로 집콕 생활을 한지도 이제 일년이 다 되가네요. 최근 날씨가 추워지면서 감기 환자도 늘고 혹시나 코로나가 아닐까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그래서 오늘

bjwja83.tistory.com

반응형